예고입시반

예고 진학의 꿈!! 이제 본스타 분당연기학원이 책임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열정과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분당연기학원과 함께라면 할 수 있습니다.

[본스타 분당] 셰익스피어 作 맥베드

현쌤님 | 2017.06.23 12:20 | 조회 100



셰익스피어 作 맥베스

 

일반적으로 셰익스피어의 대표적 비극작품이라면
 『햄릿(Hamlet)』, 『오셀로(Othello)』, 『리어 왕(King Lear)』, 『맥베스(Macbeth)』의 4대 비극이 가장 잘 알려져 있다. 

중세 기독교 시대에 몰락했던 영국의 연극은 엘리자베스 시대1)에 와서 다시 크게 융성한다. 
엘리자베스 여왕은 혼란스런 국정을 안정시키고 국력을 비축하여, 
1588년 당시 유럽의 해상을 지배했던 스페인의 '무적함대'를 쳐부숨으로써 제해권을 장악하는 등 국력을 크게 신장시켰다. 
또한 유럽 대륙의 르네상스 기운이 유입되어 문화의 꽃을 활짝 피우게 됨으로써
 대륙과 떨어진 섬나라로서 침체되어 있던 영국이 단연 일등 국가로 부상한 시기이기도 했다. 
셰익스피어 같은 위대한 극작가가 태어나게 되는 것은 그의 개인적인 천재성뿐 아니라, 
당시 영국 사회가 위대한 극작가를 배출할 수 있는 충분히 좋은 사회적 토양을 갖추고 있었기 때문이라고 하겠다.

셰익스피어의 작품들이 고전의 반열에 드는 이유는 '현대성'에서 찾을 수 있다. 
여기에서 현대성이라 함은 현대적 사고방식, 즉 르네상스 이후의 사고방식을 일컫는다. 
종래의 하느님 중심의 교권주의 사상에서 오는 인간성 말살과, 그로 인하여 암흑천지가 된 중세에서 탈피하여 
인간 자신을 본위로 삼고 인간을 최고의 가치로 생각하는 휴머니즘(인본주의)적 사고방식을 말한다. 
인간의 자유의지와 인간의 상상력을 강조한 셰익스피어의 연극은 당대의 영국이라는 시간과 공간,
즉 시대와 국경을 초월하여 인간의 사고양식 내지 인간의 감수성과 정서에 세련성을 부여하고 있다.

그는 작중인물의 성격을 창조하는 힘이 가히 천재적이어서 
그의 작품들은 왕에서부터 하인에 이르기까지 각계각층의 인물들이 총망라되어 있다. 
당시 연극 공연은 상류 계층과 평민들이 한 극장 안에서 같이 관람하였다고 하는데, 
이는 곧 당시 영국의 연극은 소수의 특권층뿐만 아니라 
사회 전 계층이 모두 참여하는 시민 사회적 엔터테인먼트였다는 사실을 뒷받침해준다.

셰익스피어가 위대한 이유로 한 가지 더 꼽을 수 있는 것은 그가 구사한 언어의 수효와 그 효능 및 묘미에 있다. 
그가 구사한 언어는 역대 어느 시인, 작가보다도 많아 약 1만 5천어에 달한다. 
그는 극작가가 되기 전에 이미 154편의 소네트와 2편의 장편 서사시를 썼으며 그의 비극 작품 대부분의 대사도 시로 되어있다. 

첨부파일을 확인해주세요!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