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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범석 作 산불
차범석(車凡錫)이 쓴 장막희곡.
5막. 1962년 12월 25일부터 29일까지 이진순(李眞淳) 연출로
국립극단이 국립극장에서 공연하여 성공을 거둔 바 있다.
장종선(張鍾善)의 사실주의 무대미술로 꾸며진 공연에는
박상익(朴商翊)·백성희(白星姬)·나옥주(羅玉珠)·진랑(陳娘) 등
중견배우들이 출연하여 매우 밀도 있는 작품이 되었다.
1963년≪현대문학≫에도 게재된 바 있다. 이데올로기에 의한 동족분단과 전쟁의 비참함,
그리고 파괴와 살상을 본질로 하는 전쟁 속에서 인간의 원형과 존엄성을 묘사해보려는 데 이 작품의 의도가 있다.
따라서 배경도 6·25전쟁 기간이고 빨치산이 출몰하는 산촌이 무대가 되고 있다.
6·25전쟁이 치열한 시기에 산촌에는 청장년들이 모두 출정해서 여자들만 집을 지키고 있다. 그
때 규복이라는 전직교사 출신의 빨치산이 젊은 과부 점례네집에 찾아들어 숨겨달라고 한다.
처음에는 점례가 규복의 협박에 못 이겨 대밭에 숨겨주었으나,
밥을 날라다주면서 동정심이 생기게 되었고, 점차 두 사람간에는 애욕이 불타기 시작한다.
그런데 이웃 과부 사월이가 이 사실을 눈치채고 점례에게 규복을 공유하자고 제의한다.
이 때부터 규복이는 점례와 사월 두 여자와 삼각관계를 이루면서,
전쟁과 이데올로기의 고통도 잊은 채 정욕의 화신으로 변한다.
그러나 세 남녀의 원색적 관계도 아군의 토벌작전이 전개되면서 곧 끝날 수밖에 없었다.
즉, 국군은 규복이가 숨어 있는 대밭을 불태웠고, 규복이는 결국 타 죽고 만다.
규복이는 공산주의자도 아니면서 전쟁의 와중에 휩쓸려 좌익으로 몰렸고, 결국 참담한 최후를 맞은 것이다.
이상과 같이 <산불>은 전쟁 이데올로기극이면서도 토속성 짙은 전형적 리얼리즘 작품이다.
우리 나라 근대극이 그 동안 추구해온 것이 본격 리얼리즘이었다고 볼 때,
<산불>이야말로 상당한 수준에 오른 이정표적인 작품이었다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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