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과정

보컬용어에 대해서 알려드립니다

아라쌤님 | 2017.04.01 14:56 | 조회 744





안녕하세요!!






본스타 트레이닝센터 본스타 분당캠퍼스 입니다!


오늘은 기본적인 보컬 용어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텐데요!


이곳 저곳 용어는 붙이는게 이름이 되는 것처럼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리하여 오늘은 음성학 및 성악을 기반으로 하여 정리를 해볼텐대요!


발성이라는 것이 성악이라 하여 실용음악과 전혀 다른 것이 아니라


기본적인 성악 발성 (흔히 벨칸토)에서 변형이 된 것 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틀은 같습니다!


우리가 흔히 쓰는 용어들도 사실 다 성악용어인 경우도 있죠


자 그럼 한번 알아볼까요?





1.성구 * Register *

흉성(Chest Voice) 중성(Middle Voice) 두성 (Head Voice) 가성 (Falsetto)등으로 구분되며

16세기부터 사용되기 시작한 용어로 소리를 공명 감각으로 구분하여 사용되어 지금까지 쓰여지고 있으나

음성학에선 이러한 구분에 반대하여 다른 용어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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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성구전환 * Vocal register transition *

발성시 가장 기본적이면서, 가장 중요한 발성 테크닉으로써 중저음에서는 흉성과 중성으로 발성하다가

고음으로 가면서 두성으로 전환하는 발성테크닉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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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파사지오 * passaggio*

이탈리아어로 성구전환을 하면 고음과 저음의 음색과 음질이 탈라지게 되는데 이를 균질한 음색으로 만드는

발성테크닉 입니다.

(흔히 믹스보이스와 혼동하지만 믹스 보이스 보다 한단계 뒤에 소리라고 보면 됩니다.)


4.지라레 * girare *

이탈리아어로 저음에서 고음으로 상향 발성시 소리가 마치 돌아서 앞으로 나가는 것 처럼 들리는

현상을 표현한 발성용어,

실제로는 파사지오를 할때 후두가 아래로 하강하면서 공명강 길이가 변하고 성대접촉이 증가할때

나는 결과 값을 표현한 발성용어


5.꼬빼르또 * coperto *

이탈리아어로 파사지오를 할때 공명강이 확장되면 마치 소리를 감싸는 것 처럼 들리는데,

이는 성대 접촉을 강화시키기 위해

성문을 폐쇄시킬때 나타나는 현상을 표현한 발성용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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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보체 미스다 * Voce misda, 영어 Mix voice *

이탈리아어로 성구전환을 할때 성구와 성구사이에 나타나는 소리로 '성구가 믹스된 소리'란 뜻 입니다.

이론적으론 세개의 '믹스보이스'가 있습니다. 이 현상의 소리가 없으면 성구 전환시 음색이 급격하게 변합니다.


7.피치 브레이크 * pitch break *

흉성이나 중성의 소리로 고음을 발성할때 나타나는 발성장애로 성구전환 없이 호흡압력으로만

발성할때 나타납니다.

후두가 상승하고 목이 좁아지고 고음발성이 어려우며, 고북목이 되고 혀가 나온다 심해지연

가성이 나오질 않습니다.

흔히 yelling 하게 되면 결과치로 나오게 됩니다.


8.피치가 높다.

원래의 뜻은 음의 높이가 높다는 뜻이나, 실제로는 발성시 공명 감각적인 표현으로 쓰여집니다.

피치가 높게 들리는 현상은 성대의 사연이 얇게 접촉할때 나타납니다.


9.마스께라 * maschera *

공명의 느낌 결과 값을 말로써 표현한 것으로 안면부위를 울려라 소리가 앞쪽으로 나는 느낌 이마를 올려라와

같은 표현 입니다.

혹자는 마스크를 쓴것 같이 소리가 나야 한다며 표현 하는 사람들도 있지만 성대가 전체적으로 얇게 떨며

목이 열려 있을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이탈리아어 표현 입니다.


10.성대 접촉률 * closed quotient *

성대의 전체 진동주기 중 성대가 접촉하기 시작하여 완전히 떨어질 때 까지의 비율로

성대 접촉률이 50%이면 성대가 붙는 시간의 50%이고 나머지는 50%는 떨어져 있는 시간을 말합니다.

말소리는 보통 성대 접촉률이 50%~52% 정도이고 남성 성악가의 발성시 성대 접촉률을 55%정도

여성 소프라노는 40% 남성 실용음악가 53%이상이면 과기능적 발성을 하고 있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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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기본 주파수 * Fundamental frequency Fo *

성대가 1초간 진동하는 횟수 남성이 말할 때 기본 주파수는 100~150Hz 여성은 200~250Hz


12.배음 * Harmonic *

기본 주파수의 1배 2배 3배 등의 주파수를 말하며

성대에서는 기본 주파수와 배음이 동시에 만들어지기 때문에 복합음이라 합니다.


13.Gottal witdth control * 성문간격의 조럴 *

양쪽 성대와 성대사이의 간격을 선문 (glottal)이라 표현합니다.

호흡의 압력과 흐름을 조절하고, 서앧의 근육을 훈련하여,

호흡도 낭비되지 않고 성대의 진동도 적절한 발성적으로 효율적인 성문의 간격을 찾아 내는 것은

아주 발성적으로 중요한 훈련 목표가 되는 것입니다.

이를 음성학적인 표현으로 성문 간격의 조절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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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Transglottal pressure

성문하압(subglottal pressure)과 성문상압(suoraglottal pressure)의 차이를

transglottal pressure라고 하는데,

평소 발성에서 입을 벌리고 발성하면 성문 상압은 대기압과 같아서 트랜스 글로탈 압력,

즉 성문 하압과 성문상압의 차이가 크면,

성문하압이 커지면서 성대 접촉이 강화되고 성대의 진동시 진폭이 커지면서

소리의 크기가 커진다. 이때 성대의 하연의 접촉을 강화시켜 흉성의 소리를 만들기 유리합니다.

그러나 허밍과 같이 구강부분이 닫혀지면 구강에서의 압력이 만들어지면서 성문 상압이 커지고,

성문하압과 성문 상압의 차이가 줄어들면 성대의 하연의 접촉이 어려워지고

성대의 상연이 진동하게 만들어 준다는 이론입니다.

즉 두성화에 도움을 준다는 것이죠


자 이제까지 본스타 트레이닝센터 본스타 분당 캠퍼스 와 함께

보컬용어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우리 모두 정확한 용어를 숙지하여 배움에 놓치는 부분이 없도록 노력하도록 합시다!




본스타 트레이닝 센터 본스타 분당 캠퍼스가 여러분의 꿈을 응원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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