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컬과정

[Vocal자료]목소리에 관한 진실!!

본스타분당님 | 2016.01.14 19:35 | 조회 103

오늘 분당 보컬학원&분당 실용음악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에서는

여러분들이 노래를 하면서 가장 궁금해하는 '목소리'에 대한 자료를

만들어보려합니다!





가장많은 질문으로 나타나는 것은

목소리는..타고나는 건가요? 라는 질문입니다!




'목소리는 타고 나는 것이 맞습니다.'

하지만 남성인데 여성 목소리 느낌이 나거나 혹은 그 반대일 경우 본인 스스로가 괴로워하는 경우가 있는데,

타고난 목소리를 완전히 바꿀 수는 없겠지만 자신이 가진 목소리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는 경우라면

일종의 교정만으로 바꿀 수 있다고 합니다!

말을 하는 습관, 몸의 자세에 따라서도 목소리가 달라진다고 하니 습관과 목소리가 관련이 있다고 할 수 있겠습니다.


조금 더 자세하게 이해를 돕기위해
'가애란의 알약톡톡2'이라는 프로그램의 영상자료로 ‘목소리’에 대해 알아볼까요?: )


아래의 자료는 강남세브란스병원 이비인후과 최홍식 교수, 그리고 음성언어의학연구소 남도현 연구교수와 함께 합니다.





=========================================================================================================================


Q&A

Q. 대화를 할 때 꼭 필요한 것이 목소리죠! 그런데 선생님 목소리는 어떤 과정을 통해 나는 건가요?

-목소리가 만들어지는 에너지원은 공기의 흐름입니다.

들이마신 공기를 성대 쪽으로 올려 보내면서 양측 성대를 적절한 거리로 닫게 되면 성대 점막의 주기적인 개폐 운동이 발생됩니다.

이때 공기의 흐름을 주기적으로 차단해 ‘성대음’이 만들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이 소리가 ‘유성음’ 즉 성대진동음인 것입니다. 그 외 자음(닿소리)은 인두와 구강에서 잡음 성향의 소리가 만들어집니다.

Q. 듣는 것으로 목소리가 좋거나 혹은 허스키함을 아는 것 말고 의학적으로는 어떻게 나눌 수 있을까요?

-성대에서 만들어지는 소리가 잡음이 없는 깨끗한 소리이면서 배음이 풍부한 소리여야 합니다.

그리고 이 음원이 소리길을 통과하면서 풍성한 공명이 되고 정확한 발음이 되어 나오는 목소리여야 좋은 목소리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그 반대로 잡음이 섞인 탁성이 나거나 목소리의 크기나 높낮이가 적절하지 않거나

발음이 불명확해도 상대방으로 하여금 좋지 않은 목소리라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Q. 연예인을 포함해 유명인 중에 아 이 사람 목소리는 정말 좋은 목소리의 표본이다!

라고 생각되는 분이 있다면 어떤 분을 뽑을 수 있을까요?

-여성 중에서는 조수미 씨의 목소리가 상당히 좋다고 생각하고 실제로 성대 또한 아주 건강합니다.

또 패티김 씨도 연세가 많이 있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공명이 좋은 목소리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Q. 내시경으로 목소리의 상태를 알 수 있다고 하던데 정말인가요?

-그렇습니다. 내시경을 통해 성대의 울림을 직접 볼 수가 있고 또 성대 접촉이 얼마나 탄력 있는지도 관찰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목소리의 상태도 금방 알 수 있습니다.


Q. 만약 내 목소리가 안 좋아졌다면 어떤 질환을 의심해볼 수 있을까요?

-가장 흔한 것은 목이 건조해서 생기는 급성 후두염입니다. 만약 이후에 감기가 걸리거나 하면 만성 후두염으로 넘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 가장 문제가 되는 것은 많이 먹어서 생기는 역류성 인후두염입니다.

 또 염증성 성대혹이라고 해서 성대결절, 성대폴립 같은 질환도 많이 생깁니다.

그리고 후두암 같은 병의 전암병변으로 성대 과각화증이라는 병이 있는데 이병이 생기면 쉰 목소리가 심해집니다.

또한 갑상선암이 생겨도 바람새는 소리가 날 수 있습니다.

Q. 빠른 시기에 병원을 찾고 적절한 검사를 받는 것이 중요할 것 같은데 어떤 증상이 나타나면 내원할 것을 권유하나요?

- 목소리가 쉬었는데, 1~2지나도 회복되지 않을 때
- 과거 보다 쉽게 목소리가 잠길 때
- 기침이나 가래가 많아졌을 때
- 호흡곤란이 발생될 때

위 증상이 나타난다면 가까운 이비인후과에 방문해서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습니다.

Q. 날달걀을 먹으면 목소리가 좋아진다?

-직접적으로 성대에 좋은 영향을 미치지 못합니다. 인두 점막이 건조할 때 약간의 보습을 해줄 수는 있겠지만

이것 또한 차라리 물을 마시는 것이 더 도움이 된다고 할 수 있습니다.


=========================================================================================================================


위와 같이, 대중들 또는 음악을 이제 막 시작한

학생들이 궁금해 할 것 같은 질문들에 대한 간략한 답변이었습니다!: )


어떤가요?

오늘 분당 보컬학원,분당 실용음악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에서 알려드린 목소리에 관한 진실(?)이 도움이 되었나요?ㅎㅎ


그리고 아래는,

후두를 마사지 하는 방법입니다: )




소리를 내거나 노래를 부르다

목에 무리가 올 경우, 혹은 목에 무리가 오기 전

가볍게 마사지해보는 시간을 가지는 건 어떨까요?


성남 보컬학원&성남 실용음악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와 함께 알아본 '목소리'에 관련 된 자료

도움이 되셨나요?


노래실력이 향상 되고싶다면!?

스타가 되고싶다면!

언제든지 분당 보컬학원&성남 실용음악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에서: )

twitter facebook google+
502개 (26/41페이지)
번호
제목
글쓴이
조회
날짜
본스타분당
87
16.03.15
본스타분당
57
16.03.10
본스타분당
212
16.03.03
본스타분당
93
16.02.11
본스타분당
104
16.01.14
본스타분당
93
15.12.1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