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탤런트

배우를 위한 도전!
본스타 분당연기학원이 책임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분당연기학원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분당본스타]리얼리즘 연기의 기본자세

액션(비회원)님 | 2015.04.25 19:47 | 조회 58



< 리얼리즘 연기의 기본자세>


배우가 행하는 연기는 오래 전부터 실증적이고 경험적 연구에 의해서 확립된 기본 자세가 있다. 이러한 기본 자세가 필수적이며, 절대적이라는 의미는 결코 아니다. 특수한 상황이나 장면을 제외하고는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자세라는 것이다. 따라서 오늘날 사용되고 있는 전통적인 연기의 기본 자세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배우의 연기는 언제나 관객(영화나 텔레비전에서는 카메라)을 대상으로 한다 는 것을 명심해야 한다.

⊙ 모든 연기는 언제나 자연스럽고 아름다워야 한다.

⊙ 기본적인 걸음걸이는 발뒤꿈치에서부터 발끝까지 바닥에 닿는 것이 좋다.

⊙ 어깨의 힘은 빼고 머리, 가슴, 엉덩이를 똑바로 앞을 향하게 한 다음 시선은 상단 15도를 유지하는 것이 좋다.

⊙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관객에게 등을 보이면 안 되며, 옆으로 서있을 때에 도 언제나 45도 각도로 비스듬히 서는 것이 좋다.

⊙ 배우가 관객을 향한 정면 위치는 매우 강한 느낌을 준다.

⊙ 1/4정도 돌아선 위치는 강하나. 정면 위치보다는 약하다.

⊙ 옆모습 또는 반쯤 돌아선 위치는 약간 강하다.

⊙ 3/4정도 돌아선 위치는 가장 약한 위치이다.

⊙ 완전히 돌아선 위치는 옆모습 정도의 강도이나 1/4정도 돌아선 위치만큼 강하 지는 못하다.

⊙ 관객 쪽을 향하여 몸을 돌려야 한다.

⊙ 서 있을 경우 관객 쪽의 발을 약간 뒤로 해서 선다.

⊙ 움직일 때에는 움직이는 방향에 가까운 쪽의 발부터 움직여야 한다.

⊙ 무대에서 등·퇴장을 할 경우 무대 안쪽의 발부터 움직여야 한다.

⊙ 무릎을 꿇을 때는 관객 쪽의 발로 무릎을 꿇어야 한다.

⊙ 눈의 시선은 말하는 인물에게 향해야 한다.

⊙ 처음에 대사를 하는 인물은 뒤에서부터 등장하는 것이 좋다.

⊙ 손을 움직여서 몸짓을 할 때는 무대 안쪽의 손으로부터 시작한다.

⊙ 몸짓은 대사보다 먼저 해야 효과가 있다. 손으로 문을 가리키며 나가! 하는 것이 나가! 하고 몸짓하는 것보다도 더 효과 적이라는 말이다.

⊙ 모든 움직임은 동기가 있어야 하고 꾸밈이 아닌 자연미가 있어야 한다.

⊙ 모든 움직임은 의미가 있어야 한다. 대사가 없다고 해서 불필요한 동작이 있어 서는 안된다는 말이다.

⊙ 모든 움직임은 정서가 있어야 한다. 예를 들어, 집에 들어갈 때 주인인지? 손 님인지? 알 수 있도록 해야한다.

⊙ 모든 움직임은 대사와 조화를 이루어야 한다. 대사의 강약이나, 행동의 강·약 을 맞도록 해야 한다는 것이다.

⊙ 모든 움직임은 계산이 있어야 하며, 계산에 충실해야 한다.

⊙ 대사가 진행중일 때의 움직임은 배우 자신의 대사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 어떤 대사 이전의 움직임은 그 대사를 강조하거나 관객들을 집중시키는 효과 가 있다.

⊙ 움직이거나 대사를 하고 있는 다른 배우의 앞을 지나가는 것은 좋지 않다.

⊙ 같은 방향에서 등장 인물이 서로 마주치는 것은 좋지 않다.

⊙ 두 사람이 등장할 경우 같이 서 있거나 같이 앉아 있는 행동은 좋지 않다.

⊙ 같은 행동은 가능한 한 피해주는 것이 좋다.

⊙ 무대의 극중 분위기를 정확히 파악해서 무대에 들어오는 즉시 등장인물이 되 도록 해야 한다.

⊙ 동작을 대사에 맞추고 대사를 동작에 맞추는 것이 좋다.

⊙ 동작과 대사가 일치되어야 연기가 생동감이 있다. 동작을 빨리 해야 할 때에는 당연히 대사도 빨리해야 하며, 대사가 길어 동작 이 정지될 때에는 중요 부분만을 맞추어 연기하는 것이 좋다.

⊙ 대사는 없어도 감정표현을 있도록 행동해야 한다.

⊙ 대사가 없는 연기자일지라도 극적 연기에 일치되는 행동을 보여줘야 한다.

⊙ 대사 없는 연기자의 이상한 행동은 절대로 삼가해야 한다.

⊙ 배우의 동작과 동작 사이(간격, 틈)를 가질 때에는 반드시 목적과 이유를 가져 야 한다.

⊙ 동작과 동작 사이를 가질 때에는 반드시 심리로써 채워야 하며 관객에게 긴장 을 주어야 하고, 극의 진행에 예감을 주는 것이어야 한다.

⊙ 관객이 웃을 때에는 웃음이 잠시 멈출 때까지 약간의 사이를 주는 것이 좋다. 너무 지나치게 많은 사이를 두어서 극적 진행에 방해를 두지 않는 범위 내에 서 말이다.

⊙ 의자에 앉을 경우 의자가 그 자리에 있다는 것을 알고 하는 어색함을 보여서 는 안되며, 앉고 나서는 왼쪽 발을 반 족장 앞으로 내미는 것이 좋다.

⊙ 의자에서 일어 설 경우에는 한쪽 발을 앞으로 내밀어 앞쪽 발에 몸무게가 지 탱되도록 함과 동시에 뒤쪽 발을 당기어 일어난다.

⊙ 문에서 등장하는 경우 안쪽에 가까운 손으로 손잡이를 잡고 문을 열어 들어간 다음 손잡이를 반대 손으로 바꾸어 잡고 문을 닫는다. 퇴장할 경우에는 역순 으로 한다.

⊙ 대사를 정확하고 명확하게 전달해야 함은 말 할 것도 없거니와 특히 울거나 웃으면서의 지껄임은 더더욱 명쾌해야 한다.


분당본스타,분당본스타트레이닝센터,용인본스타,용인본스타트레이닝센터,성남본스타,성남본스타트레이닝센터,수지본스타,수지본스타트레이닝센터,죽전본스타,분당연기학원,분당보컬학원,분당실용음악학원,분당연극영화입시학원,정자역연기학원,정자역보컬학원,정자역실용음악학원,정자역연극영화입시학원,용인연기학원,용인실용음악학원,용인연극영화입시학원,용인보컬학원,성남연기학원,성남보컬학원,성남실용음악학원,성남연극영화입시학원,수지연기학원,수지보컬학원,수지실용음악학원,수지연극영화뮤지컬특기,뮤지입시학원,미금역연기학원,미금역보컬학원,미금역실용음악학원,미금역연극영화입시학원,추천연기학원,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연극영화입시학원,뮤지컬학원,분당뮤지컬학원,뮤지컬입시,뮤지컬보컬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