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등탤런트

배우를 위한 도전!
본스타 분당연기학원이 책임집니다.
나도 할 수 있다! 는 자신감만 가지고 오십시오.
본스타 분당연기학원은 언제나 열려있습니다.

[분당본스타]신체표현의 자유와 극대화 훈련

액션(비회원)님 | 2015.06.19 13:59 | 조회 126


*준비상태

연기훈련에 들어가기 앞서 참가자는 가급적이면 신체의 불필요한 부착물을 제거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는 단순히 몸의 움직임이나 소리를 만들어내는데 불편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얻어진 부가적인 환경 (외부적인 아름다움을 위한 장신구, 화장, 시간에 대한 구속을 의미하는 시계 등)으로부터 자유를 얻어 또 다른 인물과 환경을 창조해나가는 열린 몸과 소리의 환경을 준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 몸다스리기

몸다스리기의 체계는 단순히 소리와 움직임을 포함하는 신체 표현력의 극대화를 위해서 뿐만이 아니라 연기자의 정신자세와 상상력을 발전시키고 확장시키는데에 필연적인 역할을 하기 때문에 매번 실시되는 연기훈련에서 반드시 필요한 부분중의 하나입니다. 이를 위해 동, 서양의 춤, 무술, 요가, 알렉산더 테크닉의 기본적인 호흡과 자세, 동작의 훈련법들이 활용될 수 있습니다.

  

(1) 몸풀기: 확장, 축소와 반사작용

일반적으로 몸풀기에서 이루어지는 훈련은 긴장과 이완상태를 반복하거나 신체 각 부위의 확장과 수축 등에 중점을 두고 있으나 연기행위의 많은 부분은 대뇌의 명령전달체계를 거치지 않는 반사작용 등으로 이루어지므로 이에 대한 훈련도 균형있게 이루어져야 합니다.


(2) 호흡과 자세

모든 소리와 움직임의 기본은 호흡과 자세에서 출발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올바른 자세는 정확한 호흡의 유지에서 나오는 것이고 이의 계발을 위하여 호흡의 질과 양에 대한 훈련이 늘 훈련되어져야 합니다. 이를 위하여 요가, 선무, 알렉산더 테크닉 등에서 활용할 수 있는 많은 훈련법이 있고 이들 중 기초적인 몇 가지가 연기입문자에게 적용될 수 있습니다.

(3) 자세의 유지와 이동: 걸음걸이

올바른 호흡과 자세를 유지한 후에 비로소 이동에 대한 원리를 발견하기 시작합니다. 이 때 이동의 중심적인 도구는 걸음걸이인데 우리가 일상생활에서 사용하는 걸음걸이는 특정한 사회적인 활동에 맞게 습관화된 상태이어서 이를 극복하기 위한 다양한 걸음걸이의 체득이 필요합니다. 이 걸음걸이 등은 연기행위에도 직접적으로 활용될 수 있지만 발의 근육과 감수성을 다양하게 개발해 주므로써 무대위의 연기자의 존재 자체를 강하게 하여주고 인물의 성격과 환경에 걸맞는 이동의 형태를 만들 수 있는 바탕을 제공합니다.


2. 움직임의 몇가지 특성

신체의 움직임은 인간이 지구위에 살고 있는 생명체이기 때문에 애초부터 몇 가지 특성을 가질 수밖에 없고 이에 대한 이해는 신체의 표현력을 극대화하기 위한 기본바탕이 됩니다.


(1) 중력과 반중력의 원리

신체의 움직임이란 중력에 반하는 자세에서 다시 중력에 몸을 맡기는 행위의 반복입니다. 연기 행위의 아름다움이란 이의 반복과정에서 그것이 어떠한 미학적 가치를 가지고 여기에 인간의 상상력과 정서가 깃들여지는가에 달려 있는 것입니다. 중력에 아무런 저항없이 몸을 맡겼을 때 우리는 긴장이 없이 신체가 이완되었다고 표현합니다. 두 팔을 넓게 벌려 누군가를 포옹한다고 할 때 두 손을 벌리고 가슴을 내밀고 접촉하여 다른 이의 가슴에 맞댄 후 다시 팔을 접는 행위는 모두 중력에 반하는 행위들입니다. 그런데 이 행위의 각각은 자세히 나누어 보면 그 안에서도 중력에 반하는 행위와 중력에 순응하는 행위들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넓은 의미에서 신체의 이완과 긴장이 아닌 이러한 행위단위들에서 중력과 반중력의 원리를 발견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2) 점과 선의 원리: 꼭지점의 발견

인간의 행위는 모두 점과 선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서있는 행위가 점이라면 누군가를 향해 걷고 있는 것은 선이고 손가락 하나를 뻗었을 때는 점이지만 이를 이동하여 입으로 가져 갈 때 선이 이루어집니다. 이 선이 여러 가지 형태로 확장되면 면이 이루어지고 입체의 모양도 이루어집니다. 이 때 면과 입체로 확장되기 위해서는 반드시 꼭지점이 존재하기 마련인데 이 꼭지점의 존재가 명확하지 않으면 소위 말하는 부정확하고 모호한 연기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연기훈련의 기초 상태에서부터 이 꼭지점의 존재와 의미를 명확히 개발시켜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결국은 연기행위가 의미를 갖고 정서를 유발시키는 것은 점과 선의 이동간에 꼭지점을 명확히 하는데에서 이루어지고 연기훈련 중에도 이를 늘 확인하여 신체의 감수성을 발전시키는 것이 필요합니다.

(3) 행위의 세가지 형태: 주는 행위, 받는 행위, 맡겨진 행위

인간의 행위는 대략 세가지 형태로 이루어집니다. (1) 자신의 의지를 갖고 대뇌의 명령을 받아 행하는 행위, (2) 대뇌의 명령없이 반사적인 행동으로 이루어지는 행위, (3) 의지와 반사의 행위없이 중력에 몸을 맡기는 행위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느 누군가가 극히 분노하여 자제력을 잃어버리고 두 주먹을 불끈 쥐어 누군가의 턱을 친다고 합시다. 턱을 치는 사람은 의지를 수반한 행위를 합니다. 반대로 어디선가 주먹이 날아 올 때, 이를 받아들이는 자는 반사적으로 얼굴을 피하게 됩니다. 이 때의 행위는 의지와는 상관없이 행해지는 반사적인 움직임입니다. 만약 이를 피하지 못하고 주먹에 맞아 땅에 떨어진다면 이는 의지나 반사와는 상관없이 중력에 가장 이완된 상태로 몸을 맡기는 움직임입니다.


이것이 연극적 상황으로 표현되어 질 때, 연기자는 이의 속성을 알고 이에 걸맞는 행위를 선택해야 하는데 이의 선택과정은 연기자의 상상력이지만 연기자는 이 행위들을 행할 수 있는 훈련이 되어져 있어야 하는 것입니다.


3. 연기자의 신체와 외부 환경과의 상호관계: 너, 나, 우리, 공간환경, 소리환경, 시간환경

연기행위란 자기의 발견으로부터 시작합니다. 이를 바탕으로 주위 환경과의 관계를 맺기 시작하면서 비로서 관계가 맺어지기 시작하고 연극적인 갈등이 만들어지기 시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자기(나)와 다른 주체(너), 나와 너로 구성된 우리, 그리고 이들을 둘러 싼 다른 환경들 즉 건축물, 공간의 재질, 크기, 형태, 소리의 존재와 질감, 그 위에서 벌어지고 있는 시간적인 흐름 등을 ‘나’라는 존재와 계속적으로 연관시킬 수 있을 때 연기행위가 발생하게 됩니다. 이것에 대한 훈련이 별도로 이루어질 때 연기행위 단위들에 대한 의미를 발견하게 됩니다.


4. 무대에 드러나는 행위들의 유형과 관점에 대한 이해와 훈련

인간행위도 마찬가지이지만 무대에서 드러나는 연기행위를 관객의 관점에서 보자면 여러 가지 유형을 발견하게 됩니다.  때론 어떤 행위들이 반복되기도 하고 한 연기자가 누군가를 모방하거나 즉각적인 반응을 하는 것을 발견합니다. 어떤 경우에는 실내의 구조나 바닥의 구조를 따라서 이동하거나 멈추어 서기도 하고 이러한 환경에 맞게 표정을 짖거나 소리를 지르기도 합니다.


이러한 유형들을 거꾸로 연기자에게 주문하거나 유도하므로써 신체의 감수성과 표현력 자체를 개발하는 것이 연기자에게는 대단히 중요합니다. 이의 발견을 통해 연기자는 상대방의 연기에 대해 반응하려고 준비하는 단점을 제거할 수 있고 연기행위의 즉자성(Spontaneity)을 확보하게 되는 것입니다.


5. 이를 활용한 즉흥연기

위의 훈련 들은 하나의 연결된 훈련체계로도 가능 할 수 있고 별도로 구성이 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중요한 것은 위의 발견들을 연극적으로 이해할 수 있도록 간단한 즉흥적인 상황을 구성하여 훈련에서 발견된 것들을 적용해보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A, B, C라는 인물을 설정하고 세 사람의 관계(연인관계, 친구관계, 사제관계 등)를 만들도록 한 뒤 이 관계에서 갈등 요인을 발견하게 하고 이를 구체화하기 위한 에피소드를 몇 단계로 구성한 뒤 3과 4에서 훈련되어진 것들을 적용하여 연기자들로 하여금 이 훈련이 갖고 있는 연극적 의미를 발견하도록 유도할 수 있습니다.


*1과 2 항목의 경우는 1시간 30분 내지 2시간의 구성으로 반복되어져야만 그 의미가 연기자에게서 발견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위의 모든 훈련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관찰자의 존재입니다. 연기자들의 자세와 행위에 대해 올바른 언급을 하고 정확한 유도를 해줄 수 있는 관찰자의 존재가 훈련의 성과를 극대화시킬 수 있고 연기훈련 자체의 효율성도 높여주는 것입니다. 이 때 관찰자는 “조금 더 열심히 해봐, 조금 더 심각하게” 등의 막연한 주문을 피해야 합니다. 이럴 경우 연기자는 구체적인 행위를 선택하지 못하고 대개 인상을 쓰거나 하는 막연한 행위를 하게 됩니다. 이러한 단점들을 극복하기 위해서 기초적인 훈련단계에서 좋은 관찰자 혹은 리더의 존재는 올바른 연기훈련의 가장 중요한 요소인 것입니다


분당본스타,분당본스타트레이닝센터,용인본스타,용인본스타트레이닝센터,성남본스타,성남본스타트레이닝센터,수지본스타,수지본스타트레이닝센터,죽전본스타,분당연기학원,분당보컬학원,분당실용음악학원,분당연극영화입시학원,정자역연기학원,정자역보컬학원,정자역실용음악학원,정자역연극영화입시학원,용인연기학원,용인실용음악학원,용인연극영화입시학원,용인보컬학원,성남연기학원,성남보컬학원,성남실용음악학원,성남연극영화입시학원,수지연기학원,수지보컬학원,수지실용음악학원,수지연극영화뮤지컬특기,뮤지입시학원,미금역연기학원,미금역보컬학원,미금역실용음악학원,미금역연극영화입시학원,추천연기학원,추천실용음악학원,추천연극영화입시학원,뮤지컬학원,분당뮤지컬학원,뮤지컬입시,뮤지컬보컬


twitter facebook googl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