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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적과 목표 연기

차샘님 | 2016.04.28 13:10 | 조회 422

분당연기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



목적과 목표


방향과 실천





배우가 인물을 표현하기 위해서는

대본을 끊임없이 읽어보며 분석을 하고 다시 점검을 해야 한다.

역할이 자신의 것으로 되기 위해서는


그만큼 역할의 생각과 신체적인 특징을 이해하고,

습관화 시켜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분석을 하다보면

헷갈리는 점이 있다.


바로 목적과 목표이다.

둘 다 분석을 해야 하는 것이지만

비슷한 말 같기도 하고

둘 사이의 구분이 명확하지가 않다.


목적도 있고 목표도 있지만

초목표라는 말은 있는데

왜 초 목적은 없을까?

목표만 있으면 되는거 아닌가?






그렇다면

목적과 목표는 어떻게 차이점이 있는걸까?


우선 목적과 목표의 사전적인 의미를 이해해 보자






목적


1. 실천하려고 하는 일이나 나아가고자 하는 방향

2. 실천하고자 하는 관념, 목표로 향하는 긴장


목표


1.어떤 목적을 이루려고 하는 실지적 대상 또는 대상으로 삼음

2.행동을 취하여 이루려는 최후의 대상


즉 목적은 무엇을? 해야 한다는 의식이라면

목표는 그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실질적인

행동이다.


그렇다면 배우가 중요시 해야하는 것은 무엇일까?

당연히 목표이다.


배우가 연기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행동뿐이기 때문이다.

그렇다고 목적이 중요하지 않은 것은 아니다.

행동을 하기 위해 무엇을 해야 하는지 정확한 방향이 설정되어야 한다.


또한 목표를 수행하는 방법이

인물에 따라 달라진다.

그 부분에서 인물만의 특징

바로 '캐릭터'가 생성된다


하지만 분당연기학원 수강생들을 보면,

대본분석을 마치 숙제검사 처럼 하게 되고,

분석을 실질적으로 활용하질 않는다.


배우가 연기를 해야 하는 순간에는

분석을 떠올리는 것 보다

상대방의 말을 듣고 반응을 하는 것이 중요하다.


그래서 평소에 인물에 대한 성격구축을 습관이 들어갈 때 까지 연습하고

그 습관이 연기를 하는 순간 듣고 말하는 대화에서 나오는 것이다.


대본에 나와 있지 않은 일을

에쭈드로 만들어 볼 때,

독백연기를 할 때와 다르게 인물이 사라지고

배우만 보이는 것이 바로 그 이유이다.


역할을 구축했다면

그 역할을 습관화 시켜야 한다.


슬픔에 젖은 여직원을 달래줘야 하는 '목적' 을 달성하기 위해

어떻게 '목표'를 수행해야 하는지

아래의 영상을 참조해보자 (영화 인턴)

로버트 드니로, 앤 헤서웨이 주연

분당연기학원/보컬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





이와 같이 여직원의 슬픔을 달래주어야 하는 '목적' 이 생기면

목표를 행동으로 수행해야 한다


젊은 남자의 경우

1. 여자의 곁으로 다가가기

2. 어깨를 빌려주기

3. 중년 직원이 건네는 손수건을 받아 여자에게 주기

4. 손수건을 활용하는 여자의 반응을 살피고 여자를 계속 바라보기


늙은 남자의 경우

1. 남자에게 다가가라고 신호를 주기

2. 손수건을 남자에게 건네주기

3. 슬픔을 달래주기 위해 통계를 통해 나온 결과를 설명하기




배우는 대본을 분석할때 인물의 목적을 분석하고

그 목적을 수행할 목표(행동)을 정리해서

그 목표를 연기하려고 해야 한다.


거듭 강조하지만,

배우가 연기의 공간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오로지 동사이기 때문이다!


분당연기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 수강생들의

목표 훈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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