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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브텍스트-행위의 내재된 의미[분당연기학원]

차샘님 | 2016.03.29 16:18 | 조회 325



분당연기학원 수지연기학원
본스타 분당캠퍼스


서브텍스트​

행위의 내재된 의미

분당연기학원에서 공부를 하는 학생들이

연기를 공부하면서

분당연기학원 선생님들이

​학생들에게 가장 원하는 것,

학생들이 가장 필요로 하는 것은


대사를 어떻게 내 말로 할 것인가?

이말을 어떻게 해야되는 것인가?

일 것이다.


일상에서 우리가 하는 말과 행동에는

공통점이 있다.


바로



이말, 이 행위를 하는 이유가

'분명하게' 담겨있다.


가령 지각을 한 학생이

화장을 진하게 하고,

머리를 고데기? 로 말에서 예쁘게 하고 왔을때


선생님이 하시는 말씀은

"머리 참이쁘다. 하는데 오래 걸렸나보네?"


이 말의 겉으로의 의미는

정말 얼마나 걸렸는지 물어보는 것 이지만

실제 의미는

"그거 할 시간에 일찍오지 그러니' 가 될 것이다.


또한 아이들이 친척집에 놀러갔을 때

사촌형의 멋지게 조립된 프라모델이 눈에 띄면

집에 갈 때 까지 그것을 손에서 만지작 거리며 놓지를 않는다.


프라모델을 만지는 실제 의미는

"나 이거 가지고 싶은데 형아가 주면 좋겠다" 가 될 것이다.


다시 말하자면

내가 이말(행동) 을 왜 하는지 분명하게 알고 한다.




연기란

희곡, 대사에 쓰여진 말을

내 말로 하는 과정이고.

내 말로 한다는 것은 왜 하고 있는지를 명확히 파악하고 하는 것이다.


말과 행동속에 이유. 내재된 의미를

연기 용어로 서브텍스트 Sub-text 라고 한다.



좋은 희곡, 좋은 시나리오 일수록

그 안에 담겨져 있는 서브텍스트가 다양하고

철학성과 예술성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대본에 쓰여진 대사, 행동을 하는 것 보다

이것을 왜 하는지 알고 하는것이 훨씬 더 중요하다.



대본속 대사와 행동은

피아노로 따지면 악보에 쓰여진 계음이다.


대사부터 하려고 하는 것은

들입다 악보를 보고 연주하려고 하는 것과 같다.


피아니스트가 연주를 하기 위해선

악보를 읽고, 해석하고, 손가락을 풀고,

수십번의 연주를 되풀이하고, 다시 재 해석하면서

자신만의 멜로디를 만들어 낸다.


아래의 영상을 참조해 보자





흔히 연기를 하면서


'분석이 왜 필요한지 모르겠다,'

'대사 연기를 많이 하고 싶다'


라는 안타까운? 질문을 하는 학생들을 종종 본다.


똑같은 연주이지만 다른 음색을 들려주는 이유는


작곡가의 의도와 자신이 들려주고자 하는 메시지를

정확하게 담아내기 때문이다


그럼 연기에서 자신의 서브텍스트를 채우는 방법은

무엇이 있을까?


당연히

철저한 대본분석과 연기훈련이다.








일상에서 겪지 못하는 일들을

일상의 비슷한 감각으로 접근하고,


반복적인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

정확한 신쳬 행동을 연구하고,


희곡속에 나와있지 않은 인물과 작품의 정보를 채우며

인물의 평소 모습을 에쭈드로 연구한다.


서브텍스트로 채워진 대사가

얼마나 입체적으로 들리는지 아래의 영상을 참조해 보자

아래의 영상은 영화 '인턴'의 한 장면으로


벤(로버트 드니로)는

자신의 상관(앤 해서웨이)의 딸아이를 돌봐주다

 그녀의 남편이 외도를 하는 모습을 발견한다.


죽느냐 사느냐 그것이 문제로다 라는

햄릿의 유명한 대사가 있다.

어떻게 장엄하게,군주처럼 할까는 중요한 것이 아니다.

견디다 못해 에이 18! 이라는 서브텍스트가 담겨도 되고,

이대로 복수를 위해 살아가야 하나

내 사랑도 있는데 왜 내 사랑을 포기하고 내 인격도 버려야 하나

라는 서브텍스트가 담겨도 된다.

중요한 것은

대사의 서브텍스트는

꽉 채워 놔야 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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